코틀린 자료형
1. 정수형
- 음수, 양수 모두 표현하는 자료형
- Byte
- 범위 : -128 ~ +127
- 크기 : 8비트 (1바이트)
- Short
- 범위 : -32768 ~ +32767
- 크기 : 16비트 (2바이트)
- Int
- 범위 : -2147483648 ~ 2147483647 (2^31)
- 크기 : 32비트 (4바이트)
-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정수 자료형
- Long
- 범위 : -9223372036854775802 ~ 9223372036854775807 (2^63)
- 크기 : 64비트 (8바이트)
- Byte에서 Long으로 갈수록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가 넓어짐
- Byte
val byteInt: Byte = 10
val shortInt: Short = 10
val integerInt: Int = 10
val longInt: Long = 10
// : Type <-- 이건 타입 추론 문법
// 이렇게 작성해서 타입을 명시하는 것이 좋은 습관
- 양수만 표현하는 자료형
- UByte (0~255)
- UShort (0~65535)
- UInt
- ULong
2. 실수형
- Float
- 크기 : 32비트 (4바이트)
- Double
- 표현하는 범위 및 정밀도가 Float보다 큼
- 크기 : 64비트 (8바이트)
val floatNumber: Float = 10.0f
// float은 뒤에 f를 넣어주어야 함
val doubleNumber: Double = 20.0
// 실수형 default가 Double이기 때문에 Double은 그냥 써도 됨
// 대신 실수가 들어가야 함
3. 논리형
- Boolean
- 참과, 거짓, True, False를 표현
val boolVal1: Boolean = true
val boolVal2: Boolean = false
4. 문자형
- Char
- 문자 한 글자 표현
- ex) A, 가, T ..
val ch1: Char = 'A'
val ch2: Char = '가'
5. 문자열형
- String
- 여러 글자
- ex) Hello, 안녕
val text1: String = "Hello World!"
val text2: String = "코틀린"
코틀린 자료형 추론 (타입 추론)
1. 타입 자동 추론
- 코틀린에서는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, 변수가 선언될 때 할당된 값의 형태로 어떤 자료형을 가지는지 추론한다.
- 정수형의 경우 Int형 범위를 넘지 않으면, 기본으로 Int형으로 추론한다.
var number1 = 100
// Int형
var number2 = 100L
// Long형, 위 처럼 L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처럼 자료형을 적어주는게 일반적임
var number3: Long = 100
// Long형
var bigNumber: Int = 1_135_465_468
// 큰 숫자 사용 시, _(언더바)로 자리 수를 구분할 수 있다.
'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4. 코틀린 Null (1) | 2024.11.09 |
|---|---|
| 2. 코틀린 기본 문법 (1) | 2024.10.13 |
| 1. 코틀린 시작하기 (설치 및 환경 설정) (2) | 2024.10.13 |